-
봉차트,캔들차트 보는법차트보는법 2020. 2. 17. 12:05
반응형이전 시간 비트파이넥스 차트 인터페이스 보는법에 이어 차트분석 시 가장 기본이 되는 캔들차트,일명 봉차트는 보는 법입니다.일정시간 동안의 시세를 봉으로 시각화하여 이를 나열한것이 봉차트로,이를 보고 현 시장 움직이과 매수/매도 타이밍을 잡습니다.
봉차트는 양봉과 음봉이 있는데 일반적으로 양봉은 붉은색 음봉은 파란색으로 나타내나 이는 차트를 제공하는곳 마다 차이가 존재합니다.그럼 저는 양봉(붉은색) 음봉(파란색)으로 정하고 시작합니다.
(1) 양봉,음봉
양봉은 붉은색으로 시세가 오를때 봉이며,음봉은 시세가 떨어질때 봉입니다.위 이미지를 보시면 차트위에 꼬리가 나올때고 있고 없을때도 있습니다.이 꼬리는 정해진 해당시간 최고가와 최저가를 의미하며,해당시간에 시작가격보다 높게 시작하거나 낮게 시작하면 꼬리가 생깁니다.
이해가 되시나요? 이건 공식이 아니고 자연스럽게 그럴수 밖에 없으며,이는 비트파이넥스 혹은 비트맥스 차트를 보시고 곰곰히 생각하시면 너무나도 당연한 말입니다.이때 해당시간은 1분봉,5분봉,10분봉~1시간,1일 등 봉 한개등 시간을 설정할 수 있으며,예를 들어 5분봉으로 양봉이라 치면,그 기간 5분 동안은 시세가 올랐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음봉은 반대로 내린거죠.
왼쪽 양봉을 보시면 위 아래로 꼬리가 있습니다.이는 5분봉 시간 동안 시세 움직임의 흔적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최대 어디까지 내렸으며,최대 어디까지 올랐다로 이해하시면 쉽습니다.
(2) 시가,종가좌측이 양봉이고 우측이 음봉입니다.
양봉은 시세가 오르는봉으로 이때 종가(종료가격),시가(시작가격)이란 단어를 씁니다.5분단위 봉이라고 생각하면 새로운 5분단위 봉이 만들어지는 시간의 가격이 시가(시작가격)이고 5분이 끝나고 새로운 봉으로 넘어가지 마지막 종요가격이 종가(종료가격)라 합니다.
그럼 좌측이 양봉이라 생각하면 시세가 올랐기 때문에 당연시 시작한 가격보다 종료하는 가격이 높아야 정상이죠? 캔슬의 하단이 시가가 되는거고 캔슬 하단이 종가가 되는것입니다.
캔슬 위아래로 붙은 꼬랑지는? 그렇습니다.5분동안 시세 움직임의 흔적이라고 볼수있습니다.꼬랑지 가장 상단을 고가라 하고 꼬랑지 가장 하단을 저가라 하며,5분동안 시세 움직임 중 가장 높은 지점과 가장 낮은 지점을 표시간 것입니다.
그럼 오르쪽 음봉을 보시면 시세가 떨어지는 봉이 음봉이나.단연 시작보다 마무리하는 종가(종료가격)이 낮아야 정상이죠.양봉의 반대로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단어 중요하지 않습니다.이건 차트보시면서 상식수준으로 이해하실 수 있는 부분이나 우선 쭉 읽어보시고 천천히 차트보시고 고개 끄덕이시면 됩니다.
(3) 캔슬 응용위 캔슬은 이전 캔슬과 다르게 꼬르가 없습니다.이 또한 쉽게 이해하시면 됩니다.양봉일 경우 종료하는 가격이 최고점이면 꼬리가 생기지 않겠죠? 반대로 음봉이면 마무리하는 가격이 최저점이라면 꼬리가 생기지 않습니다.
다음 꼬리가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해당 기간 동안 위아래 흔적이 없죠.이런 경우는 5분 동안 계속 시세가 상승하는 양봉으로,이런 양봉이 여러개 모이면 이를 양대장봉때라 하면 계속적으로 시세가 상승하는 차트가 됩니다.반대로 음봉이 꼬리 없이 여러개 이어지면 계속적으로 세사가 하락하는 차트의 모습입니다.
(4) 망치형 캔들
지금까지 양봉,음봉에 기본에 알아보았다면 응용입니다.
위 양봉은 어떤걸 의미할까요? 일명 망치형 캔들오.저가에 매수하여 시세를 끌어올리는 매수세 유입을 뜻합니다.지금 시세는 위쪽에 있지만.아래로 내린 꼬리를 보니.이전에 흔적으로 아래 시세가 존재하였다고 지금을 끌어올린걸 알수있습니다.
(5) 역망치형 캔들
반대로입니다.역망치형 캔들로.
흔적은 위꼬리가 있는걸로 봐서 시세에 위에 달렸다가 아래로 끌어내린 모습으로 매도세 유입으로 고가에서 매수하여 가격을 내린것을 의미합니다.
반응형